일렉기타가 최고의 방구석 취미인 이유
> 요약
- 코로나 블루를 떨쳐낼 방구석 취미 필요
- 일렉 기타 (또는 일렉 베이스) 추천
- 장점 1; 혼자도 가능, 다른 사람들과 팀웍 플레이 가능
- 장점 2; 이웃과 가족에게 소음의 피해 없음
- 장점 3; 타 악기 대비 투자 비용이 적음
- 블로그 방향
좀 더 자세하게, 나 자신을 설득하기 위한, 부모님을 설득하기 위한, 배우자를 설득하기 위한 이유를 살펴 보자!
1. 방구석 취미
코로나19 때문에 역설적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가 각광이다. 각종 집에서 할 수 있는 요리, DIY 공예, 미술, 홈트, 음악 등의 용품 시장의 코로나19 이후의 판매량은 기존 블랙프라이 데이 때와 같은 폭발적인 물량이 팔리고 있다.
아직 방구석 취미가 없다면, 코로나 블루(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방구석 취미를 하나 가지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고려하고 있는 것임은 틀림없다.
그중에 음악을 직접 연주하는 취미를 가지는 것은 어떨까?
음악의 연주는 성취감, 자신감을 제공하고 우울증, 불면증,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며, 일단 너무 재미있다. 좋아했던 음악을 연주하고, 새로운 음악을 창조한다는 것은 커다란 삶의 의미로 다가올 수도 있는 일이다. 그중에 일렉기타나 베이스를 추천하고자 한다.
2. 일렉 기타
일렉 기타는 락 밴드의 악기이다. 언뜻 시끄러운 악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연주 테크닉과 장비의 셋팅에 따라 부드럽고 감미러운 음악도 충분히 할 수 있다. (나중에 이펙터와 연주 스타일에 대해서도 글을 작성해볼 예정이다)
현대의 팝 음악에도 가볍게 모든 음악에 깔려있다. 다른 악기들이 컴퓨터 미디로 많은 부분 대체 되는 가운데 아직 살아남은 악기이기도 하다. 현재는 가상 악기로 모든 악기가 상당한 퀄리티로 녹음이 되지만, 일렉기타는 테크닉적으로 상당히 귀찮은 부분이 많아 적용이 안되고 있다.
사실 난 어릴적 봤던 락스타들이 공연에서 기타치는 모습이 너무 멋있었다. 감미로운 선율을 연주하는 누군가가 좋고, 강철같은 메탈 리프의 기타 소리가 좋다. 그렇게 나는 일렉 기타를 나의 새로운 취미로 선택하게 되었다.
3. 일렉 기타의 장점
- 혼자 할 수 있다. 집에서 가능하다.
: 기본적으로 모든 악기를 혼자서 연주 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과 만나기 어려운 현재의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취미로 만들어 준다. 인터넷에는 많은 기타를 연주할 수 있는 반주 음악이 있으며, 이를 이용하면 충분히 혼자 연주할 수 있다. (구글에 "backing track for guitar" 만 쳐도 꽤 많은 트랙이 검색된다.)
- 같이 할 수 있다.
: 일렉 기타는 기본적으로 밴드 음악의 악기이다. 밴드를 했을 때의 즐거움 역시 크다. 또한 비슷한 장르의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많고 많은 활성화 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있어 외롭지 않게 취미를 즐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일렉기타는 전자 장비로 현재는 컴퓨터와 많이 연결해서 사용하는 상황이다. 이를 이용한 기술적인 발전 (야마하 syncroom 등의 활용) 은 팬데믹 상황에서 집에서도 밴드의 합주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 다른 악기, 취미에 비해 저렴하다.
: 최근의 중저가 일렉기타도 충분한 연주가 될 정도로 품질이 향상되었다. 중고가격 약 30만원이면 충분히 오래쓸 수 있는 악기의 구매가 가능하다. 다른 악기 (금관 악기, 드럼, 피아노, 클래식 악기 등)에 비하면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 이 금액은 다른 스포츠나 미술, 공예 등의 취미에 비교했을 때도 매우 싼 비용이다.
물론 하이앤드 급의 악기를 구비할 수도 있으나, 그건 구매 가능한 비용에 맞춰서 사기만 하면 된다. (그 하이앤드도 다른 취미의 상급 장비에 비하면 싼 수준이다.)
- 다른 악기에 비해 조용하다.
: 현재 한국의 주거 문화 상, 층간 소음 또는 이웃간의 소음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에서 이 조용한 일렉기타는 좋은 취미가 될 수 있다. 통기타 등의 다른 악기에 비해서 일렉 기타 줄에서 나는 소리는 매우 작은 수준으로 TV 소리 보다도 작다.
과거에는 기타 앰프의 스피커 장비를 많이 사용하였지만 소음이 심하여,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일렉 기타 또는 일렉 베이스를 연주한다면, 오디오인터페이스 장비에 악기를 연결하여 컴퓨터를 활용하여 헤드폰으로 크게 들으며 모니터링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4. 향후 블로그 방향
일렉 기타나 일렉 베이스는 취미로 즐기기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고, 재미있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악기+전자장비+소프트웨어+공구활용 이라는 진입장벽이 높은 취미이기도 하다. 이는 최초에 친구나 선배, 선생님에게 배우면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이나,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는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다.
본 블로그에서는 일렉 기타의 입문자 분들의 친구, 선배가 되어 허들을 넘을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관련 내용을 설명하여 공유하는 자리로 만들고자 한다.
또한 좋은 음악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한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 2020년 10월 2일 CQ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