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rk, Vox, Boss Kantana 등 Modelling Amp (연습용 기타앰프 추천 인기제품 소개
Spark, Vox, Boss Kantana 등 Modelling Amp (연습용 기타앰프 추천 인기제품 소개)
1. 전자기타 앰프 (일렉기타 앰프)
일렉기타의 소리를 듣기 위하여 앰프가 필요하다. 앰프는 기타에서 오는 전기 신호를 증폭 시키고, 필요에 따라 이펙트를 줘서 원하는 소리를 듣게 해준다. 최근엔 이 소리를 듣는 다른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이며 편한 방법이다. 지금도 이런저런 많은 연결 없이도 사용되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공연용으로나 합주용으로는 매우 큰 와트수 50w이상 급으로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고, 집안에서는 20w만되어도 볼륨 1/10을 올릴 수가 없기 때문에 (집이 울린다..., 아파트가 울린다.) 저출력의 앰프로도 충분히 사용되어 지고 있다.
(사실 락의 전성시기가 끝이난 시점이 아파트가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집에서 연습하기 어렵기 시작하면서 라는 이야기도 있다.)
과거에는 저출력 앰프의 소리는 포기하고 연습용으로만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많은 기술이 발전하여 충분히 소리를 즐기면서 연습을 할 수 있게 발전하고 있다. 아무래도 좋은 소리에서 연습을 해야 정확하게 치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그리고 나쁜 소리에 혼자 실망할 필요도 없고 연습도 즐거워 질 수 있다.
연습용으로도 저출력 앰프로서 많은 똘똘이 앰프가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입문용 일렉기타 세트에 들어있는 SD앰프가 그런 목적으로 들어가 있다. SD앰프도 소리를 내어주는 역활은 확실히 해줄 수 있다. 하지만 기타나 베이스를 치면서 소리에 욕심이 생기면서는 연습할 때도 좋은 톤으로 듣고 싶어지기 마련으로 생각한다. 이에 최근에 많이 사랑 받고 있는 모델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앰7기3>
기타 소리의 질을 좌우하는데 앰프가 7, 기타가 3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말들이 많다. 그 정도로 앰프가 중요하다는 뜻으로 아무리 좋은 기타라도 좋은 소리를 출력하지 못하는 앰프에서 들었을 경우 좋은 소리를 내어 주지 못한다는 얘기가 된다.
최근의 기술은 작은 앰프 안에서도 기존의 명기라 불리는 앰프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재현을 해주는 많은 앰프들이 존재한다. 또한 적당한 리버브로 큰 앰프에서의 울림을 재현하여 듣기에 훌륭하게 만들어준다.
2. 기타 앰프 소개
2-1. Spark 앰프 (파지티브 그리드 스파크 앰프)
2019년 부터 가장 핫한 기타 앰프이다. 많은 기능과 준수한 음질을 가지고 30만원대(세일을 잘 탄다면 20만원대)의 가격으로 (직구)로 살 수 있어, 요새 인기가 많은 앰프인 것 같다. 기능은 자체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음악의 코드를 따주고 (이것은 이전에 포스팅한 어플로만으로도 대체 가능하다.) 기능들을 핸드폰으로도 연동이 가능하다. 바로 오인페로 활용하여 녹음도 가능하다. (단, 가장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퀘이크워크와 호환을 위해서는 조금의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구매 불가능하며 파지티브 그리드 사의 홈페이지에서만 직구 가능하다. (약 2~3개월 소요 된다고 한다.)
사용기를 보면 접지가 안되어 있다는 내용이 있다. 구매를 한다면 꼭 접지가 되는 전원부를 달라고 요청해야만 된다.
40watt 급은 사실 집에 사용하기 어렵다. 너무 큰 출력도 사용하기 힘든 단점이 된다. 사용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사이즈도 큰 편이다. 집에서 놓기는 어렵다. 그리고 뒤가 막혀있는 디자인인데, 이것이 소리가 뒤가 막혀서 조금 저음이 울리는 작용을 한다. 그냥 음악 스피커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는 디자인이다.
<뮬의 스파크 앰프의 사용기>
그럼에도 정말로 좋은 프리셋과 기능, 좋은 음질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Positive grid 의 bias 시리즈는 오랫동안 가상악기로서 VST는 인정되었고 기타 톤에 있어서는 최상급이다. 그 VST를 내장되어 있고, 현재의 블루투스 등의 기술력과 편의성이 있는 소프트웨어가 동봉되어 있는 스파크 앰프는 좋은 선택이 되어 지고 있다. 어쿠스틱 기타와 베이스기타, 일렉 기타가 전부 지원된다는 면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아래의 포스팅은 쉽게 음원이나 유투브를 이용하여 코드를 따는 어플에 대한 것이다.>
위의 스피크 앰프의 코드를 따는 기능은 이미 다른 어플이나 프로그램으로 발전되어 있는 기능이다. 앰프와 연동되어 있는 핸드폰으로 작동한다면 더욱 편할 수도 있다. 그리고 스파크 앰프가 없더라도 이런 어플은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은 기타를 치는데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
2-2. VOX 기타앰프
- VOX Mini3 G2 Battery-Powered 3W Modeling Amplifier
VOX는 역시 이쁘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에서 콘서트 무대를 뒤로 VOX 앰프(캐피넷)들이 뒤를 배경으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때 너무 예뻐서 VOX의 판매량이 늘었다는 얘기도 있다.
출시된지는 10년이 조금 안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VOX 앰프는 이쁘고 소리도 준수한 편이다. 간단한 이펙터는 가능하고 정말 3kg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어디에서든 사용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 작은 앰프는 3w로 배터리로 구동가능하여 간단하게 옮겨가며 사용 가능한 모델이다. 상단의 조절 부위를 알 수 있듯이 정말 알차게 기능이 들어가있다. 앰플에 대한 시뮬레이션으로 흉내가 가능하고, 코러스나 컴프 등의 이펙터, 공간계로 딜레이나 룸 리버브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아마존의 현재 가격은 150달라 정도로 책정되어 있다.
* 아마존 평점
총 평점 4.6 / 5.0 (평점인원 369)
* 세부평점
- Portability(휴대성) 4.7 / 5.0
- Versatility(기능성) 4.6 / 5.0
- Value for money 4.6 / 5.0
2-3. BOSS KANTANA
- BOSS Katana Compact 7-Watt Guitar Amplifier (KTN-Mini)
2017년에 출시된 모델로 심플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의 제품이다. 또한 작음에도 불구하고 꽤 훌륭한 톤을 제공해줘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모델인다. 이 모델도 배터리도 작동하여 휴대성에 많은 장점이다.
* 현재 아마존 최저가 약 110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 아마존 평점
총 평점 4.5 / 5.0 (평점인원 582)
* 세부평점
Portability(휴대성) 5.0 / 5.0
Thickness(내구성) 4.5 / 5.0
Versatility(기능성) 4.4 / 5.0
Value for money(가성비) 4.4 /5.0
Battery life (배터리 수명) 4.3 / 5.0
Sound quality (음질) 4.3 / 5.0
국내에서는 최저가 14만원 정도로 구매 가능하다.
3. 마치며,
위의 파지티브 그리드의 스파크 앰프는 올해 가장 핫한 앰프일 것이다. 중고로 매물이 나오지만 정말 순식간에 팔리고 가격도 신품대비 많이 차이는 나지 않는다. 몇가지 단점은 보이지만 현재 기술에 맞는 어려 편의성이 보인다.
그리고, 우선 VOX와 BOSS의 가장 작은 연습용 앰프를 하나씩만 소개하였다. 추가로 더 큰 모델들도 많이 있으며, 더 큰 모델은 비싼 만큼의 기능들을 장착하고 있다. (BOSS의 경우는 wireless 기능이나 Watt의 가변 등의 가변으로 사용 편의성이 좋아진다.) 우선은 집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가장 작으면서, 비싸지 않은 모델을 소개하였다.
앰프의 중요성은 처음에도 말했지만, 기타 연습의 재미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좋은 앰프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른 회의 사의 제품 (NUX, Marshall, Orange, Fender 등) 들은 이후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 최강 가성비 연습용 기타 앰프 NUX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